24년 1월 서울 지하철 기본요금은 1,250원에서 150원 오른 1,400 원인데 7월 즈음 약 150원 정도 추가 인상이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. 인상 시점은 미확정 상태이지만 올해 하반기에는 추가 요금 인상이 불가피하다고 서울시는 발표를 한 상태입니다.
월급 빼고 안 오른 것이 없을 정도로 고공 행진 중인 물가 중 정부는 시민들의 교통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24년부터 다양한 교통비 할인 제도를 운영할 계획에 있으니, 나에게 필요한 제도는 무엇인지 살펴보고 조금이나마 혜택을 받을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.
[핵 심 요 약]
구분 | K-패스(현.알뜰교통카드) | 기후동행카드 | 더(The) 경기패스 | |||
대상 | 만 19세 이상 전 국민 | 전 국민 | 어린이, 청소년 만19세~39세 경기도민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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시기 | 5월 도입 예정 | 1월부터 시험운행 하반기 본 시행 목표 |
5월 도입 예정 | |||
내용 | 월 15~60회 이용시 교통비 적립 후 환급 |
월 65,000원으로 지하철, 버스, 따릉이 무제한 이용 |
월 15회 이상 이용 시 교통비 적립 후 환급 |
국토교통부 K-패스
현재 운영 중인 알뜰교통카드와 동일한 방식인 K-패스는 교통요금 구간에 따른 구분 없이 일정 비율로 최대 60회까지 적립 환급이 가능합니다.
★ 일반 시내버스와 지하철 외 수도권 광역급행철도(GTX) -A 와 광역버스 등 요금이 비싼 교통 수단 이용 시에도 사용 가능합니다.
사용 대상에 따른 적립률 및 적립액은 아래와 같습니다.
구분 | 일반인 | 청년 | 저소득층 |
적립률 | 20% | 30% | 53.3% |
예시 :(1500원 경우) 적립액 | 300원 / 회 18,000원 / 월 |
450원 / 회 27,000원 / 월 |
800원 / 회 48,000원 / 월 |
예시 : ( 2000원 경우) 적립액 | 400원 / 회 24,000원 / 월 |
600원 / 회 36,000원 / 월 |
900원 / 회 64,200원 / 월 |
예시 : ( 3000원 경우) 적립액 | 600원 / 회 36,000원 / 월 |
900원 / 회 54,000원 / 월 |
1,600원 / 회 96,000원 / 월 |
알뜰교통카드 이용자는 기존 카드로 K-패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조치할 예정이며,
신규 이용자는 5월부터 K-패스 홈페이지 (korea-pass.kr) 나 모바일앱, 11개 카드사의 누리집을 통해 교통카드 상품을 선택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.
[ 기존 알뜰교통카드 vs K-패스 비교 ]
구분 | 알뜰교통카드 (24년 6월 폐지) |
K-패스 (24년 7월 도입) |
효과 | |||||||
일반 사항 |
이동거리 요건 | 있음 | 없음 | 편리성 개선 | ||||||
최소이용 횟수 | 15회 | 21회 | 고빈도 이용자 우대 대중교통 이용 활성화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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지원 방식 | 정액 지원 | 정률 지원 | 교통비 인상 부담 완화 | |||||||
지원 규모 * (할인율) |
일반인 | 250원 / 회 | 300원 / 회 | 교통비 부담 경감 확대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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청년 | 350원 / 회 | 450원 / 회 | ||||||||
저소득층 | 700원 / 회 | 800원 / 회 | ||||||||
24년 예산 |
지원대상 | 130만명 | 177만명 | 수혜대상 확대 | ||||||
예산규모 | 336억원 | 516억원 |
* 지원규모 (할인율) - 500원 기준
현행 알뜰교통카드는 보행, 자전거 이동거리에 비례해 지원이 되고, 별도의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해 출발/도착을 눌러야 하는 등 이용에 불편함이 있는 반면 앞으로 시행 예정인 K-패스로 조금 더 편리하게 사용 가능할 것으로 생각됩니다.
서울시 기후동행카드
서울시에서 환경 문제를 고려해 대중교통 이용의 활성화를 위해 만들어진 카드인 기후동행카드는 서울 권역 내 모든 대중교통과 따릉이를 무제한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정액권입니다.
① 출시 예정일 - 2024년 1월 27일 ( 4일 전인 1월 23일부터 모바일카드 다운 및 실물카드의 구매 가능)
② 실물카드 구매장소 - 서울시 지하철 1~8호선 고객안전실 (카드 가격 : 3,000원)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현금 충전
③ 실물카드 사용법 - 역사 내 무인충전기에서 현금 충전 후 5일 이내 사용일 지정 후 이용 가능
④ 이용권 가격 - 따릉이 이용 시 65,000원 (따릉이 미이용시 62,000원)
▶ 이용 가능 대중교통 ≫ ≫ 대중교통을 한 달에 43회 이상 이용 시 이득!!!
① 지하철 - 서울 시내에서 승하차하는 지하철 1~9호선 (경의중앙선, 분당선, 경춘선, 우이신설선, 신림선 all 이용가능)
기본요금이 다른 '신분당선' 제외
② 버스 - 서울 시내버스& 마을버스 모두 이용가능
③ 따릉이 - 1시간 이용권 무제한 이용가능
④ 한강리버버스 - 향후 리버버스 등 차세대 친환경 교통수단까지 확대 운영할 계획
▶ 기후동행카드 이용 시 꼭 알아야 할 사항들
① 기후동행카드는 반드시 서울에서 출발해야 하고,
광역버스나 다른 지역의 버스, 공항버스, 서울지역 외 지하철 그리고 신분당선에서는 사용 불가
② 서울시 면허 버스라면 서울지역 외에서 승차하더라도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할 수 있고,
지하철의 경우 서울에서 승차하더라도 서울 외 역에서 하차할 경우에는 이용 불가!!
③ 기본요금이 다른 광역버스는 서울 지역 내라도 이용 불가
더(The) 경기패스
경기도 자체적으로 K-패스와 연계해 경기도민에게만 추가 혜택을 제공하는 더(The) 경기패스는 K-패스와 운영방식이나 적립률은 동일하나 청년 기준(만 19~39세) 및 환급 가능 횟수 (최대 환급 횟수는 무제한!!)가 다르니 확인하세요.
앞으로 더(The) 경기패스는 K-패스에서 제외된 6세 이상 어린이나 청소년 등에게도 교통비를 지원할 예정입니다.
어떤 제도를 선택할까?..
어떤 혜택이 나에게 맞을지는 먼저 이용하는 교통수단을 먼저 고려해야 합니다.
그리고 월 교통비도 꼼꼼히 살펴봐야 합니다.
예를 들어, 일반인 기준 월 15회 이상 대중교통을 이용 중이지만 월 교통비가 65,000원 미만이라면
K-패스나 더(The) 경기패스를 선택하는 것이 좋겠고,
그 이상이라면 기후동행카드를 사용해야 더 많은 혜택을 누릴 수 있습니다.
하지만 65,000원 이상이더라도 월 81,250원이 넘지 않는 다면 K-패스나 더(The) 경기패스가 더 훌륭한 선택일 수도 있습니다. 20% 환급을 감안할 때 한 달 교통비로 81,250원을 사용하면 실제로는 65,000원을 쓴 것과 마찬가지이기 때문입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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